본 연구는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E.T.)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H어린이집의 만3. 4. 5.세 학부모 중 자녀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 20명으로 매주 월요일 3시간씩 8주 동안 실시하였다. 부모 양육태도와 신념 검사지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 양육태도 4가지 유형 중 통제적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모순불일치태도, 익애적 태도, 애정적 태도는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평균점수의 변화가 뚜렷하였고 통제집단과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점수 변화의 폭이 더 컸다. 이것은 효과적인 부모역할 훈련(P.E.T.)을 짧은 기간을 통하여 실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부모 자녀관계를 개선하고 부모의 양육태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E.T.)이 어머니 신념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머니 신념 3가지 유형 중 순응점수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나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적 능력은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효과적인 부모교육훈련을 좀 더 긴 시간을 적용했다면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능력에서 부모의 신념변화에 더욱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평균점수의 변화가 뚜렷하였고 통제집단과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점수 변화의 폭이 더 컸다. 이것은 효과적인 부모역할 훈련(P.E.T.)이 부모의 신념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E.T)프로그램을 현장에서 활용한다면 부모에게 자녀교육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방법을 터득하게 하며 더 나가 부모와 교사가 일치단결하여 각 아동을 바람직하게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