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E. T.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양육신념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송호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05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05Z-
dc.date.issued2008-08-
dc.identifier.other931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98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08.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E.T.)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H어린이집의 만3. 4. 5.세 학부모 중 자녀교육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 20명으로 매주 월요일 3시간씩 8주 동안 실시하였다. 부모 양육태도와 신념 검사지를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 양육태도 4가지 유형 중 통제적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모순불일치태도, 익애적 태도, 애정적 태도는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평균점수의 변화가 뚜렷하였고 통제집단과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점수 변화의 폭이 더 컸다. 이것은 효과적인 부모역할 훈련(P.E.T.)을 짧은 기간을 통하여 실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부모 자녀관계를 개선하고 부모의 양육태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E.T.)이 어머니 신념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머니 신념 3가지 유형 중 순응점수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나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적 능력은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효과적인 부모교육훈련을 좀 더 긴 시간을 적용했다면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능력에서 부모의 신념변화에 더욱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평균점수의 변화가 뚜렷하였고 통제집단과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점수 변화의 폭이 더 컸다. 이것은 효과적인 부모역할 훈련(P.E.T.)이 부모의 신념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E.T)프로그램을 현장에서 활용한다면 부모에게 자녀교육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방법을 터득하게 하며 더 나가 부모와 교사가 일치단결하여 각 아동을 바람직하게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P.E.T.) 6 1). P.E.T.의 역사적 배경 6 2). P.E.T의 특성 및 기법 10 2. 양육태도 16 1). 양육태도의 개념 및 필요성 16 2). 부모양육태도의 유형 18 3. 양육신념이론 19 1) 양육신념의 개념 19 4. 선행연구동향 22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측정도구 24 3. 연구절차 28 4. 자료 분석 31 Ⅳ. 연구결과 32 1)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E.T.)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32 2)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E.T.)이 어머니의 양육신념에 미치는 영향 34 Ⅴ. 논의 및 결론 37 1. 논의 37 2. 결론 38 참고문헌 41 부록 44 <표 Ⅲ-1> 설문지 신뢰도 분석 결과 25 <표 Ⅲ-2> 어머니의 양육태도 측정을 위한 하위요인별 문항번호 25 <표 Ⅲ-3> 설문지 신뢰도 분석 결과 28 <표 Ⅲ-4> 어머니의 신념 측정을 위한 하위요인별 문항번호 28 <표 Ⅳ-1> 어머니 양육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점수의 차이검정 32 <표 Ⅳ-2> 어머니 양육태도에 대한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검정 33 <표 Ⅳ-3> 어머니 신념에 대한 사전검사 점수의 차이검정 35 <표 Ⅳ-4> 어머니 신념에 대한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검정 35 그림목차 12 [그림 1] 네모꼴 수용도식 12 [그림 2] 반영적 경청 도식화 13 [그림 3] 나-전달법 14 [그림 4] 어머니 양육태도 사후검사의 두 집단 간 비교 34 [그림 5] 어머니 신념 사후검사의 두 집단 간 비교 3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P. E. T.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양육신념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0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07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314-
dc.subject.keyword양육태도-
dc.subject.keyword양육신념-
dc.subject.keywordP. E. T. 프로그램-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