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마린을 기본으로 가진 유기전기발광물질과 플러렌(C60)다이오드의 합성 및 특성연구

Abstract

광유도 전자전이 현상에 대한 기초 연구 결과는 광합성과 같은 자연 현상에서 일어나는 반응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연구는 물론 모방 시스템 개발에 응용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며, 태양전지 (solar cell) 에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가지고 전자주개 (electron donor) 와 전자받개 (electron acceptor) 를 한분자내에 연결할 때의 화학적 거동을 규명하고자 쿠마린 - 플러렌 다이오드를 합성하였으며, 합성된 목표화합물들의 목록을 다음에 열거하였다. N-Methyl-2-(7-diethylaminocoumarin)-3,4-fulleropyrrolidine (1) N-Methyl-2-{[(7-diethylamino-3-coumarin)methylene]-2-thiopheneacetonitrile}-3,4-fulleropyrrolidine (2) 쿠마린을 전자주개로 이용하여 높은 전자 친화력 (high electron affinity) 을 가진 강한 전자받개인 플러렌 (C_(60)) 과 연결하면, 쿠마린의 π-전자 주개로 부터 플러렌 (C_(60)) 전자 받개로 전자전이 (electron transfer) 현상이 일어난다. 목표화합물 1, 2의 광유도 전자이동 현상은 흡수분광법 (UV) 과 발광분광법 (Emission spectroscopy) 을 사용하여 정성적으로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