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Alternative Title
yun hea young
Author(s)
윤혜영
Alternative Author(s)
yun hea young
Advisor
문무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2
Language
kor
Abstract
국 문 초 록 P.E.T.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윤혜영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역할훈련을 경험한 어머니가 자녀와의 대화에 있어서 어떠한 인식과 기술의 변화를 보이는지 알아봄으로써, 부모역할훈련(P.E.T.)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타당성을 규명하는데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부모역할훈련 교육을 받은 어머니들이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또한 다양한 자녀지도 방법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부모역할 훈련을 받고 난 후 어머니들의 자녀와의 의사소통의 효과성과 이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유치원 어머니 34명을 대상으로 8주에 걸쳐 3시간씩 총 24시간 동안 PET훈련을 실시하고, PET 훈련에 참가한 부모에게 자녀와의 의사소통방법의 변화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어머니들의 의사소통기술(나-메시지와 적극적 경청)은 PET부모교육을 받고 난 후 향상되었다. 또한, PET훈련을 받고 난 어머니들은 자녀와의 관계에서 매우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에 P.E.T.는 자녀와의 원만한 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율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07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