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문무경-
dc.contributor.author윤혜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07:35Z-
dc.date.available2018-11-08T07:07:35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98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07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06. 2-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P.E.T.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윤혜영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역할훈련을 경험한 어머니가 자녀와의 대화에 있어서 어떠한 인식과 기술의 변화를 보이는지 알아봄으로써, 부모역할훈련(P.E.T.)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타당성을 규명하는데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부모역할훈련 교육을 받은 어머니들이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또한 다양한 자녀지도 방법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부모역할 훈련을 받고 난 후 어머니들의 자녀와의 의사소통의 효과성과 이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유치원 어머니 34명을 대상으로 8주에 걸쳐 3시간씩 총 24시간 동안 PET훈련을 실시하고, PET 훈련에 참가한 부모에게 자녀와의 의사소통방법의 변화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어머니들의 의사소통기술(나-메시지와 적극적 경청)은 PET부모교육을 받고 난 후 향상되었다. 또한, PET훈련을 받고 난 어머니들은 자녀와의 관계에서 매우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에 P.E.T.는 자녀와의 원만한 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율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3 Ⅱ.이론적배경 …………………………………………………………………………… 5 1. 부모효율성(P. E. T.) 프로그램 …………………………………………………… 5 가. P. E. T.의 형성 배경 ………………………………………………………… 5 나. P .E. T. 이론 …………………………………………………………………… 11 다. P .E. T.의 기법 및 특성 ……………………………………………………… 12 2. 선행연구의 고찰 ……………………………………………………………………‥22 Ⅲ. 연구방법 ……………………………………………………………………………… 28 1. 연구 대상 …………………………………………………………………………… 28 2. 연구 도구…………………………………………………………………………… 29 3. PET 프로그램 실시절차 …………………………………………………………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2 1. P.E.T.프로그램 실시 이전의 집단간 비교 ……………………………………… 32 2. 프로그램 실시 이후의 차이 검증 ………………………………………………… 32 3. P.E.T. 실시 후 어머니의 의사소통증진에 대한 변화분석 …………………… 34 Ⅴ. 결론 및 제언 ………………………………………………………………………… 39 1. 결론 …………………………………………………………………………………… 39 2. 제언 …………………………………………………………………………………… 39 참고문헌 ………………………………………………………………………………… 41 부 록 ………………………………………………………………………………… 43 〈부록 1〉 의사소통 질문지 ………………………………………………………… 43 〈부록 2〉 P.E.T.교육호과에 대한 설문지 ………………………………………… 51 〈부록 3〉부모역할 프로그램 내용 ………………………………………………… 53 〈부록 4〉어머니 실행사례 …………………………………………………………… 71 〈부록 5〉자녀도와주기 사명서 ……………………………………………………… 73 〈부록 6〉 반영적 경청 효과사례 …………………………………………………… 77 〈부록 7〉 나-메세지 실행사례 ……………………………………………………… 83 〈부록 8〉 P.E.T.교육을 받고 나서 (소감문)…………………………………………8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P.E.T.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yun hea you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un hea yo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26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87-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