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비교 분석 -

Author(s)
정영숙
Advisor
김성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
Language
kor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에 있는 일본과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환경에 있는 홍콩과 싱가포르의 영어 교육 과정 내용과 교과서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 보다 발전된 한국의 영어 교과서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분석 기준은 한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의 영어교육 과정 내용을 알아보고 각국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1) 단원 구성 및 내용체계 비교 2)언어 재료 비교 3) 의사소통 비교 4) 언어 기능의 활동 분석 5) 언어 형식 및 문법 5) 소재와 문화등을 주요 지표로 삼았다. 각국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한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의 전체적인 비교 분석에 대한 우리나라의 교과서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는 비교적 구성이 잘 갖추어져있다. 그러나, 각 단원 학습활동에 있어서, 획일적이고 형식적 학습의 위험성을 피하고 단원의 구성, 언어재료, 의사소통 비교, 언어 기능 및 언어 형식/ 문법 학습활동에 있어 각 단원의 주제를 일관성 있게 다루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 능률향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능률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성을 추구하는 구성과 교사의 창의성이 발휘 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제시해야 하며, 셋째, 네 언어 기능의 통합을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게 하면서, 쓰기 및 말하기 학습과 같은 우리나라 학생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대해서 보다 강화 시킬 수 있는 융통성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넷째, 문화에 대한 긍지심을 갖고 한국 문화의 유산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재료 발굴이 필요하며, 미국이나 영국에 대한 문화의 이해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 올바로 알고 이해할 수 있는 적극적인 도입이 필요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697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