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비교 분석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성자 | - |
dc.contributor.author | 정영숙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58:3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58:36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17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69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에 있는 일본과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환경에 있는 홍콩과 싱가포르의 영어 교육 과정 내용과 교과서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 보다 발전된 한국의 영어 교과서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분석 기준은 한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의 영어교육 과정 내용을 알아보고 각국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1) 단원 구성 및 내용체계 비교 2)언어 재료 비교 3) 의사소통 비교 4) 언어 기능의 활동 분석 5) 언어 형식 및 문법 5) 소재와 문화등을 주요 지표로 삼았다. 각국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한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의 전체적인 비교 분석에 대한 우리나라의 교과서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는 비교적 구성이 잘 갖추어져있다. 그러나, 각 단원 학습활동에 있어서, 획일적이고 형식적 학습의 위험성을 피하고 단원의 구성, 언어재료, 의사소통 비교, 언어 기능 및 언어 형식/ 문법 학습활동에 있어 각 단원의 주제를 일관성 있게 다루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 능률향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능률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성을 추구하는 구성과 교사의 창의성이 발휘 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제시해야 하며, 셋째, 네 언어 기능의 통합을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게 하면서, 쓰기 및 말하기 학습과 같은 우리나라 학생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대해서 보다 강화 시킬 수 있는 융통성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넷째, 문화에 대한 긍지심을 갖고 한국 문화의 유산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재료 발굴이 필요하며, 미국이나 영국에 대한 문화의 이해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해서 올바로 알고 이해할 수 있는 적극적인 도입이 필요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1.2. 연구의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3 2.1. 의사소통 능력 = 3 2.2. 총체적 언어 접근법 = 6 2.3. 영어교재론 = 7 Ⅲ. 한,일, 홍콩, 싱가포르의 영어교육 과정 = 11 3.1. 한국의 영어교육과정 = 11 3.2. 일본의 영어교육과정 = 20 3.3. 홍콩의 영어 교육과정 = 26 3.4. 싱가포르의 영어 교육과정 = 30 Ⅳ. 한, 일, 홍콩, 싱가포르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비교 = 33 4.1. 단원 구성 및 내용 체계 비교 = 33 4.2. 언어 재료 비교 = 47 4.3. 의사소통 비교 = 49 4.4. 네 언어 기능의 활동 분석 = 52 4.5. 언어 형식 및 문법 = 73 4.6 각국의 언어 소재와 문화내용 비교 = 84 Ⅴ. 결론 및 제언 = 91 참고 문헌 = 94|표목차 < 표 1 > 중학교 언어 재료 = 15 < 표 2-1 > 7-a 단계의 영역별 성취 기준 및 필수지도 내용 = 16 < 표 2-2 > 7-a 단계의 영역별 성취 기준 및 필수지도 내용 = 17 < 표 3-1 > 7-b 단계의 영역별 성취 기준 및 필수지도 내용 = 18 < 표 3-2 > 7-b 단계의 영역별 성취 기준 및 필수지도 내용 = 19 < 표 4 > 각 국의 교과서 면 수 및 단원 수 = 34 < 표 5 > 싱가포르 교과서 Step Ahead 내용 및 구성 체계 = 37 < 표 6 > 홍콩 교과서 Target English 단원 구성 및 내용 = 39 < 표 7 > 한국 교과서 두산 동아(장)단원 구성 및 내용 = 42 < 표 8 > 한국 교과서 (주) 지학사 단원 구성 및 내용 = 44 < 표 9 > 일본 교과서 Sunshine 단원 구성 및 내용 = 46 < 표 10 > 일본 교과서 삼성당 단원 구성 및 내용 = 47 < 표 11 > 각국의 교과서 어휘 수 = 49 < 표 12 > 의사소통 기능 분석 = 51 < 표 13 > 듣기 기능 지도 내용 분석표 = 55 < 표 14 > 말하기 기능 지도 내용 분석표 = 59 < 표 15 > 읽기 기능 지도 내용 분석표 = 64 < 표 16 > 쓰기 기능 지도 내용 분석표 = 72 < 표 17 > 싱가포르 교과서 언어 형식 및 문법 = 77 < 표 18 > 홍콩 교과서 언어 형식 및 문법 = 78 < 표 19 > 한국 교과서 두산 동아(장) 언어 형식 및 문법 = 81 < 표 20 > 한국 교과서 (주) 지학사 언어 형식 및 문법 = 81 < 표 21 > 일본 교과서 Sunshine 언어 형식 및 문법 교육 = 83 < 표 22 > 일본 교과서 삼성당 언어 형식 및 문법 교육 = 84 < 표 23 > 한국 두산 동아(장) 언어 소재와 문화 내용 = 87 < 표 24 > 한국 (주) 지학사 언어 소재와 문화 내용 = 87 < 표 25 > 일본 Sunshine 언어 소재와 문화 내용 = 88 < 표 26 > 일본 삼성당 언어 소재와 문화 내용 = 88 < 표 27 > 홍콩 Target English 언어 소재와 문화 내용 = 89 < 표 28 > 싱가포르 Step Ahead 언어 소재와 문화 내용 = 9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비교 분석 -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5.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55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174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