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 ․ 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오개념을 올바른 개념으로 교정할 수 있는 기초 자료와 연구가 미진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이 목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1986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생물교육학회지와 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검색하였고, 총 29편의 오개념에 관해 연구된 논문을 찾았다. 생물 오개념 연구는 1986년에 시작되어 1990년대 중반부터 활발하게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연구주제는 오개념 조사 연구가 26편(60.5%)으로 가장 많았으며, 오개념의 형성 원인에 관한 논문이 12편(27.9%), 오개념의 교정에 관한 논문이 5편(19.2%)순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은 11학년(고등학교 2학년, 38.2%)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하였고, 9학년(중학교 3학년, 20.6%), 12학년(고등학교 3학년, 14.7%), 8학년(중학교 2학년)과 10학년(고등학교 1학년)이 8.8%를, 중․고등학생(5.9%), 7학년(중학교 1학년, 2.9%)순이었다. 연구 영역은 동 ․ 식물 생리 영역이 14편(35%)로 가장 많았으며, 생식과 발생 12편(30%), 유전과 진화가 각 4편(10%), 생태 3편(7.5%), 형태와 분류 2편(5%), 생물 전반을 다룬 논문이 1편(2.5%)순이었다. 오개념 교정을 위해 사용된 수업 모형은 8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는데, 주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공학적 수업 모형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