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현경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28:1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28:14Z | - |
dc.date.issued | 2009-08 | - |
dc.identifier.other | 1011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25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2009.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중 ․ 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오개념을 올바른 개념으로 교정할 수 있는 기초 자료와 연구가 미진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이 목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1986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생물교육학회지와 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검색하였고, 총 29편의 오개념에 관해 연구된 논문을 찾았다. 생물 오개념 연구는 1986년에 시작되어 1990년대 중반부터 활발하게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연구주제는 오개념 조사 연구가 26편(60.5%)으로 가장 많았으며, 오개념의 형성 원인에 관한 논문이 12편(27.9%), 오개념의 교정에 관한 논문이 5편(19.2%)순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은 11학년(고등학교 2학년, 38.2%)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하였고, 9학년(중학교 3학년, 20.6%), 12학년(고등학교 3학년, 14.7%), 8학년(중학교 2학년)과 10학년(고등학교 1학년)이 8.8%를, 중․고등학생(5.9%), 7학년(중학교 1학년, 2.9%)순이었다. 연구 영역은 동 ․ 식물 생리 영역이 14편(35%)로 가장 많았으며, 생식과 발생 12편(30%), 유전과 진화가 각 4편(10%), 생태 3편(7.5%), 형태와 분류 2편(5%), 생물 전반을 다룬 논문이 1편(2.5%)순이었다. 오개념 교정을 위해 사용된 수업 모형은 8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는데, 주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공학적 수업 모형을 사용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국문초록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와 오개념 형성 2. 오개념 형성의 기원 3. 과학에서 오개념의 형태와 분류 4. 선행 연구 고찰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IV. 연구결과 및 논의 1. 출판 연도별 분류 2. 연구 주제별 분류 3. 연구 대상자별 분류 4. 연구 영역별 분류 5. 생물 영역의 오개념 교정을 위해 사용된 수업 모형 분석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92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111 | - |
dc.subject.keyword | 중·고등학교 | - |
dc.subject.keyword | 생물 | - |
dc.subject.keyword | 영역 | - |
dc.subject.keyword | 오개념 | - |
dc.subject.keyword | 동향 | - |
dc.subject.keyword | 분석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