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현경-
dc.date.accessioned2018-11-08T06:28:14Z-
dc.date.available2018-11-08T06:28:14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other1011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25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2009. 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중 ․ 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오개념을 올바른 개념으로 교정할 수 있는 기초 자료와 연구가 미진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이 목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1986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생물교육학회지와 한국과학교육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검색하였고, 총 29편의 오개념에 관해 연구된 논문을 찾았다. 생물 오개념 연구는 1986년에 시작되어 1990년대 중반부터 활발하게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연구주제는 오개념 조사 연구가 26편(60.5%)으로 가장 많았으며, 오개념의 형성 원인에 관한 논문이 12편(27.9%), 오개념의 교정에 관한 논문이 5편(19.2%)순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은 11학년(고등학교 2학년, 38.2%)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하였고, 9학년(중학교 3학년, 20.6%), 12학년(고등학교 3학년, 14.7%), 8학년(중학교 2학년)과 10학년(고등학교 1학년)이 8.8%를, 중․고등학생(5.9%), 7학년(중학교 1학년, 2.9%)순이었다. 연구 영역은 동 ․ 식물 생리 영역이 14편(35%)로 가장 많았으며, 생식과 발생 12편(30%), 유전과 진화가 각 4편(10%), 생태 3편(7.5%), 형태와 분류 2편(5%), 생물 전반을 다룬 논문이 1편(2.5%)순이었다. 오개념 교정을 위해 사용된 수업 모형은 8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는데, 주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공학적 수업 모형을 사용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와 오개념 형성 2. 오개념 형성의 기원 3. 과학에서 오개념의 형태와 분류 4. 선행 연구 고찰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IV. 연구결과 및 논의 1. 출판 연도별 분류 2. 연구 주제별 분류 3. 연구 대상자별 분류 4. 연구 영역별 분류 5. 생물 영역의 오개념 교정을 위해 사용된 수업 모형 분석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dc.date.awarded200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92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111-
dc.subject.keyword중·고등학교-
dc.subject.keyword생물-
dc.subject.keyword영역-
dc.subject.keyword오개념-
dc.subject.keyword동향-
dc.subject.keyword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