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흥미와 학습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수업의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과 연구의 내용을 서술하였으며 본론에서는 초등학교 영어교육과 문학작품의 연계성, 이전에 연구된 선행연구들의 조사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제시된다. 크게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로 나뉘어지며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의 4가지 영역 발달이 골고루 충족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결론에서는 이 활동들의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