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에 위치한 중학교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시험지 10개를 추출하고 총 295개 문항을 분석하여 현재 중학교에서 실시되는 정기고사가 제7차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지침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지의 여부, 의사소통중심의 영어능력을 키울 수 있는 타당도 높은 문항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평가 문항 분석은 총 다섯 가지의 기준을 바탕으로 분석하였고 이 기준은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평가 지침과, 의사소통능력 중심의 평가 기준 등을 근거로 삼았다. 이 결과를 토대로 현행 정기고사의 실시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항의 분석과 제언을 통해 개선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