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시험문항 분석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호-
dc.contributor.author박지선-
dc.date.accessioned2019-10-21T07:16:44Z-
dc.date.available2019-10-21T07:16:44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39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772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11. 2-
dc.description.abstract수원시에 위치한 중학교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시험지 10개를 추출하고 총 295개 문항을 분석하여 현재 중학교에서 실시되는 정기고사가 제7차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지침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지의 여부, 의사소통중심의 영어능력을 키울 수 있는 타당도 높은 문항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평가 문항 분석은 총 다섯 가지의 기준을 바탕으로 분석하였고 이 기준은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평가 지침과, 의사소통능력 중심의 평가 기준 등을 근거로 삼았다. 이 결과를 토대로 현행 정기고사의 실시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항의 분석과 제언을 통해 개선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5 1. 교육평가 5 가. 교육평가의 개념과 절차 5 나. 교육평가의 유형 6 2. 중학교 영어과 평가 10 가. 제7차 개정 교육과정과 평가 10 나. 의사소통 능력 중심의 평가 13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 자료 17 가. 중학교 평가 현황 파악 17 나. 연구 자료 선정 20 2. 분석 기준 20 가. 평가 유형별 21 나. 평가 영역별 22 다. 평가 방법별 28 라. 의사소통 능력별 31 마. 평가 요소별 32 Ⅳ. 평가 문항의 분석 및 제언 36 1. 분석 기준에 따른 분석 결과 36 가. 평가 유형별 분석 결과 36 나. 평가 영역별 분석 결과 42 다. 평가 방법별 분석 결과 45 라. 의사소통 능력별 분석 결과 49 마. 평가 요소별 분석 결과 51 2. 문항에 대한 평가 및 제언 53 가. 어휘 항목 문항 53 나. 생활영어 항목 문항 55 다. 문법 항목 문항 56 Ⅴ. 결론 59 참고 문헌 64 부록 6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교 영어 시험문항 분석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03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395-
dc.subject.keyword시험문항-
dc.subject.keyword중학교-
dc.subject.keyword영어-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