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내에서의 예절, 질서, 절제, 청결의 4가지 영역별로 가정에서 부모가 특히 어머니가 어떻게 유아에게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고, 기본생활습관을 어머니가 가정에서 유아에게 지도할 때 어떤 점이 어렵고 중요시 여기는지 효과는 어떠한지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출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지도는 예절, 질서, 절제, 청결의 영역에 따라 유아변인(성별, 나이, 출생순위)와 부모변인(연령, 학력, 평균수입, 가족 형태)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4가지 영역(예절, 질서, 절제, 청결) 중 가장 중요시하는 영역과 어려움을 느끼는 영역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효과 및 기타 관련 사항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 지역의 유치원에 다니는 만3, 4, 5세 유아의 부모 277명(58.9%)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자료처리는 SPSS ver.10을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방법으로 빈도수와 백분율을 산출하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출생순위와 모 연령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과정을 걸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유아변인에 따른 성별, 연령에 상관없이 말로 설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출생순위를 고려하여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해야 한다. 부모변인에서는 연령만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학력, 평균 수입, 가족 형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중요시하는 영역으로 예절이 가장 중요시 되며, 청결, 질서, 절제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지도 시 절제가 가장 어려우며, 예절, 질서, 청결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본생활습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으로는 아버지·어머니, 형제·자매 순으로 나타났다.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칭찬을 해준다, 모델을 보여 준다.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어려운 점은 자녀의 호응이 없으며 가족들마다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일관성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대한 정보를 또래 엄마들에게서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