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의 유아 기본생활습관 지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문무경-
dc.contributor.author김현자-
dc.date.accessioned2019-10-21T06:46:16Z-
dc.date.available2019-10-21T06:46:16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5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641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200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내에서의 예절, 질서, 절제, 청결의 4가지 영역별로 가정에서 부모가 특히 어머니가 어떻게 유아에게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고, 기본생활습관을 어머니가 가정에서 유아에게 지도할 때 어떤 점이 어렵고 중요시 여기는지 효과는 어떠한지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출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지도는 예절, 질서, 절제, 청결의 영역에 따라 유아변인(성별, 나이, 출생순위)와 부모변인(연령, 학력, 평균수입, 가족 형태)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4가지 영역(예절, 질서, 절제, 청결) 중 가장 중요시하는 영역과 어려움을 느끼는 영역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효과 및 기타 관련 사항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 지역의 유치원에 다니는 만3, 4, 5세 유아의 부모 277명(58.9%)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자료처리는 SPSS ver.10을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방법으로 빈도수와 백분율을 산출하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출생순위와 모 연령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과정을 걸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유아변인에 따른 성별, 연령에 상관없이 말로 설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출생순위를 고려하여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해야 한다. 부모변인에서는 연령만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학력, 평균 수입, 가족 형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중요시하는 영역으로 예절이 가장 중요시 되며, 청결, 질서, 절제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지도 시 절제가 가장 어려우며, 예절, 질서, 청결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본생활습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으로는 아버지·어머니, 형제·자매 순으로 나타났다.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칭찬을 해준다, 모델을 보여 준다.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어려운 점은 자녀의 호응이 없으며 가족들마다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일관성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대한 정보를 또래 엄마들에게서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기본생활습관의 내용 구성 = 6 2. 기본생활습관의 지도 원리 및 방법 = 12 3. 기본생활습관과 가정교육 = 18 Ⅲ. 연구 방법 = 22 1. 연구 대상 = 22 2. 조사도구 = 24 3. 연구 절차 = 25 4. 자료 분석 = 25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26 1. 기본생활습관 영역별 지도방법 = 26 2.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중요시 하는 영역과 가장 어려워하는 영역 = 50 3.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효과 및 기타 관련사항 = 56 Ⅴ. 결론 및 제언 = 61 참고문헌 = 64 부록 = 67|표목차 <표 1>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중 기본 생활 교육과 관련된 내용 = 8 <표 2>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대한 분석 = 23 <표 3> 기본생활습관지도에 대한 설문지 문항 구성 = 24 <표 4> 어른ㅁ께 높임말 사용하기 = 27 <표 5> 어른께 두 손으로 드리기 = 28 <표 6> 음식물을 입에 넣고 말하지 않기 = 29 <표 7> 돌아다니지 않고 한자리에서 먹기 = 30 <표 8> 미안합니다 고맙습니다 괜찮습니다 말하기 = 31 <표 9> 실내에서 뛰지 않고 걸어 다니기 = 34 <표 10> 식당, 지하철, 버스에서 큰소리로 이야기하지 않기 = 35 <표 11> 도로나 길거리에서 놀지 않기 = 36 <표 12> 가지고 싶은 것 참기 = 39 <표 13> 물건이나 장난감 던지지 않기 = 40 <표 14> 시청 거리를 유지하면서 바른 자세로 텔레비전 보기 = 41 <표 15> 몸 씻기 = 44 <표 16> 물건 정리하기 = 45 <표 17> 정해진 곳에 쓰레기 버리기 = 46 <표 18> 배변 후 용변 처리하기 = 47 <표 19> 가정에서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중요시하는 영역 = 50 <표 20> 가정에서 어려워하는 기본생활습관 지도 영역 = 51 <표 21> 가정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세부항목 = 53 <표 22> 가정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세부항목 = 55 <표 23>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효과 및 영향 = 57 <표 24> 관련정보 획득처 및 만족도 = 5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가정에서의 유아 기본생활습관 지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hyun ja-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59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058-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