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H초등학교 3~4학년 4개 반이며 실험집단 36명, 비교집단 34명으로 모두 70명이다.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사전 및 사후검사 후 이원공변량 분석 (2-way ANCOVA)을 실시하여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각 종속변인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활동 능력에 있어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창의적 사고활동의 하위 영역 중에서는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의 하위영역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집단 간 성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정직성, 호기심, 비판성, 개방성, 자진성과 같은 모든 하위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집단 간 성별의 차이는 비판성을 제외하고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처럼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과학적 활동을 즐기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행 사례로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