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미현-
dc.contributor.author장혜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8:17Z-
dc.date.available2018-11-08T08:28:17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2807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08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2018.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H초등학교 3~4학년 4개 반이며 실험집단 36명, 비교집단 34명으로 모두 70명이다.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사전 및 사후검사 후 이원공변량 분석 (2-way ANCOVA)을 실시하여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각 종속변인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활동 능력에 있어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창의적 사고활동의 하위 영역 중에서는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의 하위영역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집단 간 성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정직성, 호기심, 비판성, 개방성, 자진성과 같은 모든 하위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집단 간 성별의 차이는 비판성을 제외하고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처럼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과학적 활동을 즐기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행 사례로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ⅴ 도 목 차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이론적 배경 5 가. 방과후 학교 5 나.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 8 다. 창의적 사고활동 9 라. 과학적 태도 12 2. 선행연구 고찰 1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 절차 15 2. 연구 대상 18 3. 연구 설계 19 4. 연구 처치 20 가. 프로그램 선정 기준과 적용 20 나. 실험집단의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 내용 24 5. 검사도구 30 가. 창의적 사고활동 검사도구 30 나. 과학적 태도 검사도구 3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2 1.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에 미치는 영향 15 2.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15 Ⅴ.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3 참고 문헌 45 ABSTRACT 46 부 록 4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Jang Hye Yeo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ang Hye Yeo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dc.date.awarded201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87599-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807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070-
dc.subject.keyword핸즈온 활동-
dc.subject.keyword방과후 과학수업-
dc.subject.keyword창의적 사고활동-
dc.subject.keyword과학적 태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