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유미현 | - |
dc.contributor.author | 장혜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28:1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28:17Z | - |
dc.date.issued | 2018-08 | - |
dc.identifier.other | 2807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408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201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H초등학교 3~4학년 4개 반이며 실험집단 36명, 비교집단 34명으로 모두 70명이다.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사전 및 사후검사 후 이원공변량 분석 (2-way ANCOVA)을 실시하여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각 종속변인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활동 능력에 있어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창의적 사고활동의 하위 영역 중에서는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의 하위영역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집단 간 성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정직성, 호기심, 비판성, 개방성, 자진성과 같은 모든 하위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집단 간 성별의 차이는 비판성을 제외하고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처럼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과학적 활동을 즐기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행 사례로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국문초록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ⅴ 도 목 차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이론적 배경 5 가. 방과후 학교 5 나.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 8 다. 창의적 사고활동 9 라. 과학적 태도 12 2. 선행연구 고찰 1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 절차 15 2. 연구 대상 18 3. 연구 설계 19 4. 연구 처치 20 가. 프로그램 선정 기준과 적용 20 나. 실험집단의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 내용 24 5. 검사도구 30 가. 창의적 사고활동 검사도구 30 나. 과학적 태도 검사도구 3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2 1.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에 미치는 영향 15 2.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15 Ⅴ.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3 참고 문헌 45 ABSTRACT 46 부 록 4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Jang Hye Yeon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Jang Hye Yeo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1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887599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807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8070 | - |
dc.subject.keyword | 핸즈온 활동 | - |
dc.subject.keyword | 방과후 과학수업 | - |
dc.subject.keyword | 창의적 사고활동 | - |
dc.subject.keyword | 과학적 태도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