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본 연구 목적은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 내용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1)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2)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3)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4) 정서교감 놀이는 만2세의 사회관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기도 S시에 위치한 국공립어린이집 만2세 영아 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어린이집의 한 학급 14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다른 한 학급의 영아 1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의 영아들은 같은 기관을 다니고 있어 어린이집의 환경과 어린이집 주변의 자연환경 구성이 같다. 또한 영아들 대부분은 사회적 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지역으로 같은 동에 거주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18년 2월 19일 ~ 5월 11일까지 총12주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 절차는 예비실행 및 검사, 교사교육,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8주간 실험 처치 기간을 거쳐, 2주간의 사후검사 기간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영아 사회정서 발달 평가를 위하여 김호인(2010)의 사회정서 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사회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정서 평가척도의 점수를 채점한 후 SPSS WIN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사를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검증인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정서 발달의 하위요소인 기본정서 및 사회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즉,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