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윤이-
dc.contributor.author양경미-
dc.date.accessioned2018-11-08T08:22:20Z-
dc.date.available2018-11-08T08:22:20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2795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324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8. 8-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본 연구 목적은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 내용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1)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2)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3)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4) 정서교감 놀이는 만2세의 사회관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기도 S시에 위치한 국공립어린이집 만2세 영아 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어린이집의 한 학급 14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다른 한 학급의 영아 1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의 영아들은 같은 기관을 다니고 있어 어린이집의 환경과 어린이집 주변의 자연환경 구성이 같다. 또한 영아들 대부분은 사회적 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지역으로 같은 동에 거주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18년 2월 19일 ~ 5월 11일까지 총12주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 절차는 예비실행 및 검사, 교사교육,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8주간 실험 처치 기간을 거쳐, 2주간의 사후검사 기간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영아 사회정서 발달 평가를 위하여 김호인(2010)의 사회정서 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사회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정서 평가척도의 점수를 채점한 후 SPSS WIN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사를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검증인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정서 발달의 하위요소인 기본정서 및 사회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즉, 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정서교감 가. 정서교감의 정의 및 유형 나. 정서 교감의 중요성 2. 정서교감 활동 가. 정서교감 활동의 개념 나. 영아기 신체를 이용한 정서교감 활동 3.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 가. 만2세 사회정서 발달특징 나. 만2세 사회정서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정서교감 활동과 사회정서 발달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3. 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정서교감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8.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887670-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795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7954-
dc.subject.keyword정서교감-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