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일상생활에서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해 봄으로써,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 내용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형성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예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질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청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절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Y시에 위치한 국공립어린이집 만 2세 14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 같은 시, 같은 동에 위치한 직장어린이집 만 2세 1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14명의 39.42개월이, 비교집단의 14명 의 평균연령은 38.21으로 총 2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을 최대한 통제하기 위해 같은 시, 같은 동에 위치한 어린이집을 선정하고, 두 집단의 영아 월령 수, 남녀 비율 등을 고려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8월 6일 ~ 11월 13일까지 총15주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 절차는 4주간의 예비검사, 교사교육 및 예비실험, 사전검사로 진행되었으며, 10주간의 실험 처치 기간을 거쳐, 1주간의 사후검사 기간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알아보기 위해 서미경(2004)의 ‘기본생활습관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개사하여 노래 부르기 교수방법이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사를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개사하여 노래 부르기 교수방법이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검증인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결과 기본생활습관 하위요소인 예절, 질서, 청결, 절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