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구자미-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6:20Z-
dc.date.available2018-11-08T08:16:20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204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12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일상생활에서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해 봄으로써,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 내용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형성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예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질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청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절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Y시에 위치한 국공립어린이집 만 2세 14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 같은 시, 같은 동에 위치한 직장어린이집 만 2세 1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14명의 39.42개월이, 비교집단의 14명 의 평균연령은 38.21으로 총 2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을 최대한 통제하기 위해 같은 시, 같은 동에 위치한 어린이집을 선정하고, 두 집단의 영아 월령 수, 남녀 비율 등을 고려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8월 6일 ~ 11월 13일까지 총15주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 절차는 4주간의 예비검사, 교사교육 및 예비실험, 사전검사로 진행되었으며, 10주간의 실험 처치 기간을 거쳐, 1주간의 사후검사 기간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알아보기 위해 서미경(2004)의 ‘기본생활습관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개사하여 노래 부르기 교수방법이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사를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개사하여 노래 부르기 교수방법이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검증인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결과 기본생활습관 하위요소인 예절, 질서, 청결, 절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가. 기본생활습관 6 나.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 7 Ⅱ. 이론적 배경 8 1. 기본생활습관 8 가. 기본생활습관의 의미와 필요성 8 나. 영아기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중요성 9 다. 기본생활습관의 내용 11 라. 기본생활습관 교육의 지도 원리 15 2. 노래 부르기 활동 16 가. 노래 부르기의 교육적 가치 16 나. 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의 교육적 가치 18 3. 기본생활습관 교육과 노래 부르기 활동 20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도구 24 3. 연구절차 25 4. 자료분석 35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7 Ⅴ. 논의 및 결론 42 1. 논의 42 2. 결론 46 3. 제언 47 참 고 문 헌 48 부 록 5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개사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46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047-
dc.subject.keyword노래 부르기활동-
dc.subject.keyword기본생활습관-
dc.subject.keyword개사한 노래-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