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련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당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첫째,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화성시, 용인시, 수원시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5세 아동 총 229명을 대상으로 각 학급의 담임교사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대한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 유아의 교육기관 재원 기간, 재원 시간에 따라서는 자아탄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은 유아의 부모유형, 교육기관 재원 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끝으로,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상관분석 결과 주도성은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 사회정서적 유능성, 일상생활을 위한 기초지식, 학습활동을 위한 능력 모두 높은 정(+)의 상관관계에 있었으나 자기 통제력과 애착은 일상생활을 위찬 기초지식과 상대적으로 낮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으로 유아의 학교준비도 향상프로그램 구축에 이들 변인들을 구체적으로 고려할 필요성을 알 수 있으며 나아가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향후 취학 전 초등학교 학습 준비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취학 후 유아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초자료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