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조은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5:22Z-
dc.date.available2018-11-08T08:15:22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2014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92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5.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련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당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첫째,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화성시, 용인시, 수원시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5세 아동 총 229명을 대상으로 각 학급의 담임교사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대한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 유아의 교육기관 재원 기간, 재원 시간에 따라서는 자아탄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은 유아의 부모유형, 교육기관 재원 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끝으로,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상관분석 결과 주도성은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 사회정서적 유능성, 일상생활을 위한 기초지식, 학습활동을 위한 능력 모두 높은 정(+)의 상관관계에 있었으나 자기 통제력과 애착은 일상생활을 위찬 기초지식과 상대적으로 낮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으로 유아의 학교준비도 향상프로그램 구축에 이들 변인들을 구체적으로 고려할 필요성을 알 수 있으며 나아가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향후 취학 전 초등학교 학습 준비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취학 후 유아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초자료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유아 자아탄력성 ·················································· 6 가. 유아 자아탄력성 개념 나. 유아 자아탄력성 구성요인 다. 유아기 자아탄력성의 중요성 라. 자아탄력성 영향 요인 마.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2. 유아 학교준도······················································ 14 가. 유아 학교준비도 개념 나. 유아 학교준비도의 구성요소 다. 유아 학교준비도 중요성 라. 유아 학교준비도의 활용 Ⅲ. 연구방법 ···························································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도구 ··························································· 20 가. 유아 자아탄력성 검사 나. 유아 학교준비도 검사도구 3. 연구절차 ··························································· 22 가. 대상선정 나. 검사자 훈련 다. 조사 및 자료수집 4. 자료분석 ··························································· 24 Ⅳ. 결과 ································································· 25 1. 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 수준 ···························· 25 2.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 31 3.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 36 Ⅴ. 논의 및 결론 ······················································ 38 1. 논의 ································································· 38 2. 결론 및 제언 ······················································ 41 참고문헌 ································································ 43 부 록 ·································································· 4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취학 전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eunhee cho-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0565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140-
dc.subject.keyword자아탄력성-
dc.subject.keyword학교준비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