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통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비중을 늘리고 있는 PL(Private Label) 상품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PL상품의 약진 이유와 유통업체들이 PL상품 확대에 적극적인 이유를 살펴보고 기존 문헌에서 제안된 PL상품 관련 가설들을 실증 연구함으로써 향후 소매업체의 PL전략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국내의 한 대형마트 이용 고객들의 스캐너 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PL상품의 구매 비중이 높은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규명하고 점포애호도가 높은 고객의 PL구매비중이 높은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성별은 PL 구매횟수, 구매수량, 구매금액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소득은 PL 구매횟수에, 연령은 PL 구매횟수와 구매수량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점포방문빈도가 높고 총구매금액이 많은 우수고객일수록 PL 상품 구매횟수, 구매수량, 구매금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