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상표(Private Label) 구매자의 특성: 스캐너 패널 데이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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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재운-
dc.contributor.author최재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5:55Z-
dc.date.available2018-11-08T08:05:55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2214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45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마케팅MBA,201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통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비중을 늘리고 있는 PL(Private Label) 상품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PL상품의 약진 이유와 유통업체들이 PL상품 확대에 적극적인 이유를 살펴보고 기존 문헌에서 제안된 PL상품 관련 가설들을 실증 연구함으로써 향후 소매업체의 PL전략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국내의 한 대형마트 이용 고객들의 스캐너 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PL상품의 구매 비중이 높은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규명하고 점포애호도가 높은 고객의 PL구매비중이 높은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성별은 PL 구매횟수, 구매수량, 구매금액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소득은 PL 구매횟수에, 연령은 PL 구매횟수와 구매수량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점포방문빈도가 높고 총구매금액이 많은 우수고객일수록 PL 상품 구매횟수, 구매수량, 구매금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1.1 문제 제기 1 1.2 연구 목적 1 제 2 장 국내외 PL상품현황 2 2.1 PL상품의 증가 원인 2 2.2 국내 PL상품 매출 현황 3 2.3 국외 PL상품 매출 현황 4 제 3 장 PL상품에 대한 이론적 분석 5 3.1 PL의 약진 이유 5 3.2 PL의 성장 배경 6 3.3 유통업체의 PL상품 확대와 소비자 구매행태 8 제 4 장 연구방법 10 4.1 연구문제 10 4.2 실증연구 10 4.2.1 자료 10 4.2.2. 수집된 자료의 특징 10 제 5 장 분석결과 12 5.1 인구통계학적 특징 분석 12 5.1.1 연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징별 구매 현황 12 5.1.2 PL구매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의 유의성 분석 결과 13 5.2 점포애호도(Store Loyalty)와 PL상품의 구매와의 관계 15 5.2.1 점포애호도와 PL상품의 구매와의 관계 분석 15 제 6 장 결론 17 6.1 논의 17 6.2 전략적 시사점 18 6.3 연구의 한계 18 6.4 향후 연구방향 18 참고문헌 20 영문요약 2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통업체상표(Private Label) 구매자의 특성: 스캐너 패널 데이터 분석-
dc.title.alternativeCharacteristics of Private Label Users: Scanner Panel Data Analysi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경영대학원 마케팅MBA-
dc.date.awarded201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3961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141-
dc.subject.keyword유통업체상표-
dc.subject.keyword제조업체상표-
dc.subject.keyword소매업체파워-
dc.subject.keyword소매업체수익성-
dc.subject.keyword인구통계적특징-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 Marketing MBA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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