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실 내에서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 읽기수업을 하였을 때 학습자의 읽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이 학습자의 읽기책략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이 학습 동기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셋째,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이 이해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을 하면서 학습자가 효과적인 읽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온라인 학습과정에서는 EBSe와 영어동화사이트를 활용하여 읽기 학습을 하도록 하였으며 오프라인 학습과정에서는 온라인으로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고 게임을 통해 심화학습 하도록 하였다.
블렌디드 읽기 수업을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오프라인 읽기 수업을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8주동안 실험이 진행되었다. 두 집단의 수업은 도입, 전개, 정리의 동일한 읽기 학습 단계와 학습 내용으로 실시하였으며 단지 매체를 달리하여 수업의 방법에만 차이를 두어 학습자의 읽기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험을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 분석하여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의 결과를 얻었으며 분석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은 학습자의 읽기책략 사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사후 읽기책략 사용 검사 결과, 통제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으나 실험집단은 인지영역, 보상영역, 초인지영역 세 영역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이 읽기책략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둘째,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은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학습동기 검사 결과 분석을 통해 읽기 학습에 대한 흥미도, 유용성에 대한 기대, 동기유발 세 가지 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은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효과적으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셋째,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은 학습자의 읽기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 처치 후 학습자의 읽기책략 사용과 학습동기 측면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읽기책략 사용과 학습동기 향상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읽기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한다. 사전․사후 읽기능력 평가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통제집단은 사전점수와 사후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으나 실험집단의 경우 두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오프라인 읽기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과는 다르게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읽기 수업 결과 학습자의 읽기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이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 읽기 실험수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블렌디드 러닝 읽기 학습모형이 학습자의 읽기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블렌디드 러닝 읽기 수업은 효과적인 수업방식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결론은 초등학교 영어 교육현장에서 새로운 형식의 블렌디드 러닝 수업을 활용하여 읽기 수업을 할 때 학습자의 읽기능력의 질적 향상과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중 읽기 기능에 초점을 두고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형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읽기 기능만이 아닌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에서도 온라인, 오프라인, 또는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 학습 중 어느 활동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블렌디드 러닝 학습 방법을 적합하게 활용하는 것도 효율적일 것이라 여겨진다. 또한 좀더 다양한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는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초등영어교육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