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ADHD 증상과 대인관계 문제의 관계에 부모양육행동과 자기개념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고등학생 1, 2학년 299명을 대상으로 ADHD 증상과 대인관계 문제의 관계에 부모양육행동과 자기개념이 매개하는지를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ADHD 증상과 대인관계 문제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부모양육행동과 자기개념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정적인 부모양육행동과 자기개념은 매개하지 않았다. 따라서 ADHD 증상과 대인관계 문제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부모양육행동과 자기개념이 매개할 것이다 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이런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가 지니는 의의 및 시사점, 제한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