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적용한 프레임 구조물의 동적해석

Subtitle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적용한 프레임 구조물의 동적해석
Alternative Title
Sung Chan, Ahn
Author(s)
안성찬
Alternative Author(s)
Sung Chan, Ahn
Advisor
신영석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7
Language
kor
Keyword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
Abstract
우리나라의 경우, 한동안 지진의 안전지대라고 여겨져 왔으나, 지진관측을 시작한 이래 많은 곳에서 지진활동이 일어났고 최근에는 그 발생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구조물에 내진설계가 도입된 이전에 지어진 구조물들과 이후에 지어진 구조물이라 할지라도 초기 내진설계에 대한 지식과 설계경험의 부족으로 내진설계 및 시공이 적절히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적절한 내진설계가 이루어지지 못한 구조물의 경우, 지진 발생 시 대규모 인명 피해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조적 기능이 손상될 경우 중요 피난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 특히, 급속도로 노후화 과정을 걷고 있는 기존의 비내진 저층 구조물을 위한 지진대비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비내진 저층 구조물에 적용이 용이한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프레임 구조물에 적용하여 기존의 V자형 가새 내진보강시스템과 비교하여 그 성능을 확인하고, 댐퍼의 위치를 바꾸어 해석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연약지반에서의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지진응답해석을 수행하여 Fixed-Base Model 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실제 지진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기존의 V자형 내진보강시스템을 적용한 구조물의 응답보다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적용한 구조물의 응답이 약 25%정도 더 작게 나왔으며 댐퍼의 최대변위는 약 2배 크게 나왔다. 또한 댐퍼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거의 같은 변위 감소율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고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해석결과는 구조물의 강체거동으로 인해 층간 변위 차가 거의 없어 댐퍼가 활동하지 않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68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