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적용한 프레임 구조물의 동적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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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신영석 | - |
dc.contributor.author | 안성찬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0:2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0:29Z | - |
dc.date.issued | 2011-07 | - |
dc.identifier.other | 1194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68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1. 7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나라의 경우, 한동안 지진의 안전지대라고 여겨져 왔으나, 지진관측을 시작한 이래 많은 곳에서 지진활동이 일어났고 최근에는 그 발생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구조물에 내진설계가 도입된 이전에 지어진 구조물들과 이후에 지어진 구조물이라 할지라도 초기 내진설계에 대한 지식과 설계경험의 부족으로 내진설계 및 시공이 적절히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적절한 내진설계가 이루어지지 못한 구조물의 경우, 지진 발생 시 대규모 인명 피해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조적 기능이 손상될 경우 중요 피난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 특히, 급속도로 노후화 과정을 걷고 있는 기존의 비내진 저층 구조물을 위한 지진대비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비내진 저층 구조물에 적용이 용이한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프레임 구조물에 적용하여 기존의 V자형 가새 내진보강시스템과 비교하여 그 성능을 확인하고, 댐퍼의 위치를 바꾸어 해석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연약지반에서의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지진응답해석을 수행하여 Fixed-Base Model 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실제 지진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기존의 V자형 내진보강시스템을 적용한 구조물의 응답보다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적용한 구조물의 응답이 약 25%정도 더 작게 나왔으며 댐퍼의 최대변위는 약 2배 크게 나왔다. 또한 댐퍼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거의 같은 변위 감소율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고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해석결과는 구조물의 강체거동으로 인해 층간 변위 차가 거의 없어 댐퍼가 활동하지 않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2 제 2 장 내진보강시스템 3 2.1 내진보강공법 3 2.2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 6 제 3 장 지반-구조물 상호작용해석 7 3.1 지반-구조물 상호작용해석법 7 3.1.1 기존의 연구동향 7 3.1.2 구조물의 지진응답해석 8 3.1.3 SSI효과를 고려한 구조물의 지진응답해석법 8 3.2 지반-구조물 상호작용해석 프로그램 SASSI의 개요 11 3.2.1 SASSI의 해석과정 11 3.3.2 해석 이론 14 제 4 장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를 적용한 프레임 구조물 의 동적해석 16 4.1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를 적용한 프레임 구조물의 동적 해석 16 4.1.1 해석 모델 16 4.1.2 입력지반운동 20 4.1.3 V자형 가새 내진보강,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 을 적용한 프레임 구조물의 시간이력해석 결과 24 4.1.4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적용한 프레임 구조 물의 시간이력해석 결과 26 4.1.4.1 모드 형상 및 고유 진동수 27 4.1.4.2 해석 결과 30 4.2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프레임 구조물의 동적해석 36 4.2.1 해석 모델 36 4.2.1.1 자유장 지반응답해석 36 4.2.1.2 기초의 Seismic Analysis 39 4.2.1.3 기초의 Impedance Analysis 40 4.2.2 입력지반운동 41 4.2.3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프레임 구조물의 시간이력해석 결과 41 4.2.3.1 모드 형상 및 고유 진동수 43 4.2.3.2 해석 결과 46 제 5 장 결론 52 참고문헌 5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적용한 프레임 구조물의 동적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Sung Chan, Ah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ung Chan, Ah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11.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59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945 | - |
dc.subject.keyword |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 | - |
dc.title.subtitle | 피봇형 변위증폭 감쇠기 시스템을 적용한 프레임 구조물의 동적해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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