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Subtitle
중학교 3학년 수학'이차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Author(s)
김경민
Advisor
방승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8
Language
ko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가 발행됨에 따라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차방정식’단원의 내용의 구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 수학적 사고와 능력 신장, 문제 해결력과 문제 만들기 등 각 교과서 별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각각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서론에서는 ‘이차방정식’의 이론적 배경으로 방정식의 정의와 방정식의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였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하기위해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였고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강조되고 있는 점들은 알아보았다. 본론에는 교육과정을 가장 잘 반영하고 학교교육을 잘 나타내는 것은 교과서라 할 수 있다 교 육 현장에서 교과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 다음 교육과정 개발과 교과서를 개발하는데 참고자료로써 도움을 주고자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 본론에서는 8종 교과서를 선정하여 크게 구성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비교하였는데 구성적인 측면으로는 각 교과서의 대단원, 중단을, 소단원의 구성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내용적인 측면으로는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학습목표 비교과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도입 및 전개과정 비교 분석과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방정식 단원의 심화․보충자료 분석과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특징 분석 선수학습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각 교과서별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반영을 보기 위해와 의사소통 능력 반영과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과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 만들기 반영을 각 교과서 별로 각각 비교 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익힘책을 통하여 교과서에서의 부족했던 부분과 익힘책의 구성을 비교 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41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