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방승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9:1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9:10Z | - |
dc.date.issued | 2011-08 | - |
dc.identifier.other | 1191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41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1.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가 발행됨에 따라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차방정식’단원의 내용의 구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 수학적 사고와 능력 신장, 문제 해결력과 문제 만들기 등 각 교과서 별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각각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서론에서는 ‘이차방정식’의 이론적 배경으로 방정식의 정의와 방정식의 역사적 배경을 분석하였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하기위해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였고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강조되고 있는 점들은 알아보았다. 본론에는 교육과정을 가장 잘 반영하고 학교교육을 잘 나타내는 것은 교과서라 할 수 있다 교 육 현장에서 교과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 다음 교육과정 개발과 교과서를 개발하는데 참고자료로써 도움을 주고자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 본론에서는 8종 교과서를 선정하여 크게 구성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비교하였는데 구성적인 측면으로는 각 교과서의 대단원, 중단을, 소단원의 구성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내용적인 측면으로는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학습목표 비교과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도입 및 전개과정 비교 분석과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방정식 단원의 심화․보충자료 분석과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특징 분석 선수학습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각 교과서별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반영을 보기 위해와 의사소통 능력 반영과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과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 만들기 반영을 각 교과서 별로 각각 비교 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익힘책을 통하여 교과서에서의 부족했던 부분과 익힘책의 구성을 비교 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2 3. 연구의 제한점 2 4. 기대되는 효과 3 Ⅱ. 이론적 배경 4 1. 방정식의 이론적 배경 4 가. 방정식의 어원 4 나. 방정식의 발전 과정의 역사적 고찰 4 2. 제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6 가.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6 나.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교과의 목표 9 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문자와식 내용 체계 12 라.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년별 문자와 식 개념 지도 12 Ⅲ. 연구 결과 및 절차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방법 16 3. 교과서와 익힘책의 연구 선정 17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7 1. 각 교과서 비교 분석 17 가. 구성적 측면 17 (1) 각 교과서의 이차방정식 단원 구성 양식 비교 17 나. 내용적 측면 19 (1)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학습 목표 비교 19 (2)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도입 및 전개과정 비교 분석 22 (3)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선수학습 분석 25 (4)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심화⋅보충 자료 분석 26 (5) 각 교과서 이차방정식 단원의 특징 분석 28 2. 각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 반영 비교 33 가. 의사소통 능력 반영 비교 33 나.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 36 다.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 만들기 반영 비교 40 라. 익힘책의 구성 및 분석 44 마.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 반영 특징 분석 47 Ⅴ 요약 및 결론 49 1. 요약 49 2. 결론 50 ※참고문헌 5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11.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50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911 | - |
dc.title.subtitle | 중학교 3학년 수학'이차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