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중3의 교과서가 발행됨에 따라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지향하는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지 각 교과별 구성과 내용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보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본 서론은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먼저 이야기한 후,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밝히고 연구의 제한점과 기대되는 결론 또는 기대 효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론적 배경은 기하학의 필요성과 현대 기하 교육과정의 경향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알기 위해 우리나라의 중학교 수학교육의 변천의 과정으로서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시기 개정내용과 영역별 주요 변천 내용을 비교하였다. 또한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기하 단원의 내용을 밝힘으로서 이론적 배경을 구성하였다.
본론을 들어가기 전에 연구의 대상과 연구의 방법을 소개하였고,
연구 결과에서는 각 교과서별 ‘기하’단원의 구성 비교를 소개 하였다. 내용적인 측면으로는 각 교과서별 기하 단원의 학습목표 비교와 기하 단원의 도입, 내용 전개 과정 비교 분석과 각 교과서 기하 단원의 보충 자료 분석을 구성하였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비교하여 각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의 반영 비교를 보기위해 각 교과서의 의사소통 능력 반영을 비교하고 수학적 사고와 추론 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와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만들기의 반영비교를 보면서 연구 결과를 구성하고 마지막으로 분 논문의 요약과 결론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