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이상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9:09Z-
dc.date.available2018-11-08T07:59:09Z-
dc.date.issued2011-08-
dc.identifier.other1191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41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1.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중3의 교과서가 발행됨에 따라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지향하는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지 각 교과별 구성과 내용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보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본 서론은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먼저 이야기한 후,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밝히고 연구의 제한점과 기대되는 결론 또는 기대 효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론적 배경은 기하학의 필요성과 현대 기하 교육과정의 경향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알기 위해 우리나라의 중학교 수학교육의 변천의 과정으로서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시기 개정내용과 영역별 주요 변천 내용을 비교하였다. 또한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기하 단원의 내용을 밝힘으로서 이론적 배경을 구성하였다. 본론을 들어가기 전에 연구의 대상과 연구의 방법을 소개하였고, 연구 결과에서는 각 교과서별 ‘기하’단원의 구성 비교를 소개 하였다. 내용적인 측면으로는 각 교과서별 기하 단원의 학습목표 비교와 기하 단원의 도입, 내용 전개 과정 비교 분석과 각 교과서 기하 단원의 보충 자료 분석을 구성하였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비교하여 각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의 반영 비교를 보기위해 각 교과서의 의사소통 능력 반영을 비교하고 수학적 사고와 추론 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와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만들기의 반영비교를 보면서 연구 결과를 구성하고 마지막으로 분 논문의 요약과 결론으로 구성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 3. 연구의 제한점 2 4. 기대되는 결론 또는 기대효과 2 Ⅱ. 이론적 배경 3 1. 기하학의 이론적 배경 3 가. 기하교육의 필요성 3 나. 현대 기하 교육의 경향 5 2.우리나라 중학교 수학교육의 변천 5 가.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시기(1998~현재) 개정 내용 6 나. 영역별 주요 변천 내용 비교 7 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기하 단원의 내용 1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2 1. 연구 대상 12 2. 연구 방법 13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4 1. 각 교과서 비교 분석 14 가. 구성적 측면 14 (1) 각 교과서의 ‘기하’단원 구성 비교 14 나. 내용적 측면 18 (1) 각 교과서 기하 단원의 학습목표 비교 18 (2) 각 교과서의 기하 단원의 도입, 내용 전개과정 비교 분석 24 (3) 각 교과서 기하 단원의 보충자료 분석 26 2.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요구사항 반영 비교 28 가. 각 교과서의 의사소통능력 반영 비교 28 나.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 32 다.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 만들기 반영 비교 36 Ⅳ. 요약 및 결론 42 가. 요약 42 나. 결론 43 ※참고문헌 4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1.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49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913-
dc.title.subtitle중학교 3학년 수학 '기하' 단원을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