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우리나라와 같은 EFL 상황에서 한명의 교사가 35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영어를 지도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원어민보조교사를 활용한 협동수업이 등장하게 되었다. 협동수업은 원어민보조교사와 한국인 교사가 역할을 나누어 학습자에게 개별지도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두 교사가 철저히 협의하여 수업을 구성하고 진행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하기 위함이지만 그를 위한 효과적인 수업 모형이나 협동수업 시 두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영어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원어민보조교사를 활용한 협동수업이 학습자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원어민보조교사가 100% 영어로 수업을 주도하는 형태의 원어민보조교사 주도형 협동수업과 원어민보조교사는 영어로 70%의 수업을 주도하고 한국인 교사는 한국어로 30%의 수업을 주도하는 한국인 교사와 함께하는 형태의 협동수업을 두 반에 각각 적용하여 어떤 형태의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습자들의 말하기 및 듣기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지 분석하였다. 또한 두 반의 학습자를 상, 중, 하 그룹으로 나누어 어떤 수준의 학습자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에 더욱 효과적인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어민보조교사 주도형 협동수업은 학습자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둘째, 원어민보조교사와 한국인 교사가 함께하는 형태의 협동수업은 학습자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두 반의 사전․사후 시험의 평균값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원어민보조교사 주도형 협동수업에서 사전시험보다 사후시험에서 더 큰 향상도를 보인 것으로 보아 한국인 교사와 함께하는 형태의 협동수업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할 수 있다.
또한 두 수업이 상, 중, 하 수준의 학습자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어민보조교사 주도형 협동수업은 상, 중, 하 수준 학습자 모두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둘째, 한국인 교사와 함께하는 형태의 협동수업은 상, 중, 하 수준 모든 학습자의 듣기능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었으나 말하기 영역에서는 상, 중 수준의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수업의 사전․사후 시험의 평균값을 비교해 보면 원어민보조교사 주도형 협동수업이 상, 중 하 수준 모든 학습자에게서 더 큰 향상도를 보여 수준별 학습자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에서 한국인 교사와 함께하는 형태의 협동수업보다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 학교의 영어교육현장에서는 각기 다른 수준을 가진 학습자들로 인한 많은 문제점이 부각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준별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노력들도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많은 급당 인원수, 교사의 수업 및 업무 부담 과중 등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쳐 보편화 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하여 원어민보조교사를 활용한 협동수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학습자에게 실제적인 언어입력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교사 당 관리하고 지도하는 학생의 수가 줄어 교사 대 학습자간의 활발한 개인별 상호작용을 통해 개별화된 지도를 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하여 그 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물론 그를 위한 제반사항으로 효과적인 원어민보조교사와의 협동수업 모형, 체계적인 방안 등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