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좋은 학습법이라 할지라도 학습자의 특성에 맞지 않는다면 최상의 효과를거둘 수 없다. 학습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모나 교사가 학습과 생활지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학습 성격 유형을 파악해 그에 맞춰 이끌어주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우리나라 수학교육은 이전까지 획일화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으로 학습자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지 못하고, 미래사회의 적응력을 키워주지 못하는 현 교육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더 나아가 학생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는 개별화 교육을 생각하였다. 모든 사람은 교육에서 개인 차이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개인차는 지능, 성격, 흥미, 사회적 환경, 가정적 환경 등 여러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또한 사람의 성격은 변하기도 한다. 절대적은 아니라는 것이다. 주변 상황에 적응하기 때문에 여건에 따라서, 처한 상황에 따라서 그것이 변하기도 하고, 부적응을 하면 안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여 좌절하기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효과적인 학습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개별적 능력과 처한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이를 위해서는 학생의 적성, 학습 의욕, 일반능력, 성격유형, 자아개념, 학습양식 또
는 학습유형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는 연우심리연구소에서 개발하고연구하고 있는 U&I 학습유형에 기반을 두고 학습유형에 따른 수학 학습 성향과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학습유형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