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의 학습유형에 따른 수학학습 성향과 연립방정식에 대한 학업성취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황동주 | - |
dc.contributor.author | 황우성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8:3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8:32Z | - |
dc.date.issued | 2010-08 | - |
dc.identifier.other | 1106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6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0.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아무리 좋은 학습법이라 할지라도 학습자의 특성에 맞지 않는다면 최상의 효과를거둘 수 없다. 학습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모나 교사가 학습과 생활지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학습 성격 유형을 파악해 그에 맞춰 이끌어주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우리나라 수학교육은 이전까지 획일화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으로 학습자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지 못하고, 미래사회의 적응력을 키워주지 못하는 현 교육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더 나아가 학생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는 개별화 교육을 생각하였다. 모든 사람은 교육에서 개인 차이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개인차는 지능, 성격, 흥미, 사회적 환경, 가정적 환경 등 여러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또한 사람의 성격은 변하기도 한다. 절대적은 아니라는 것이다. 주변 상황에 적응하기 때문에 여건에 따라서, 처한 상황에 따라서 그것이 변하기도 하고, 부적응을 하면 안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여 좌절하기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효과적인 학습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개별적 능력과 처한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이를 위해서는 학생의 적성, 학습 의욕, 일반능력, 성격유형, 자아개념, 학습양식 또 는 학습유형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는 연우심리연구소에서 개발하고연구하고 있는 U&I 학습유형에 기반을 두고 학습유형에 따른 수학 학습 성향과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학습유형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 목적이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가. 학습유형 3 나. 수학학습성향 3 (1) 수학적 학습태도 3 (2) 수학적 자기효능감 4 (3) 수학학습기술력 4 (4) 학업성취도 4 4. 연구의 제한점 5 5. 기대되는 효과 5 Ⅱ. 학습유형의 이론적 배경 6 1. 학습유형의 이론적 배경 6 2. 학습유형검사의 4가지 성격유형 9 가. 성격유형별 특징 9 (1) 행동형 9 (2) 규범형 9 (3) 탐구형 10 (4) 이상형 10 나. 성격유형별 학습방법 11 (1) 행동형 11 (2) 규범형 11 (3) 탐구형 11 (4) 이상형 12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대상 13 2. 연구 도구 13 가. 학습유형검사 13 나. 수학적 학습태도검사 15 다. 수학적 자기효능감 검사 16 라. 수학학습기술력검사 17 마. 학업성취도 검사 18 3. 연구 방법 및 절차 20 4. 자료 분석 20 Ⅳ. 연구결과 분석 21 1. 학습유형 별 수학 학업 성취도 분석 21 가. 학습유형 별 수학 학업 성취도 분석 21 나. 상중하 집단 별 수학 학업 성취도 분석 25 2. 학습유형 별 수학 학습 태도 분석 30 가. 학습유형 별 수학 학습 태도 분석 30 나. 상중하 집단 별 수학 학습 태도 분석 33 3. 학습유형 별 수학적 자기효능감 분석 37 가. 학습유형 별 수학적 자기효능감 분석 37 나. 상중하 집단 별 수학적 자기효능감 분석 41 4. 학습유형 별 수학학습기술력 분석 47 가. 학습유형 별 수학학습기술력 분석 47 나. 상중하 집단 별 수학학습기술력 분석 53 5. 상관관계 분석 62 가. 학습유형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 62 (1) 전체 집단의 학습유형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 62 (2) 상 집단의 학습유형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 63 (3) 중 집단의 학습유형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 64 (4) 하 집단의 학습유형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관계 65 나. 학습유형과 수학적 학습태도 간의 상관관계 66 (1) 전체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적 학습태도 간의 상관관계 66 (2) 상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적 학습태도 간의 상관관계 67 (3) 중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적 학습태도 간의 상관관계 68 (4) 하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적 학습태도 간의 상관관계 69 다. 학습유형과 수학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70 (1) 전체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70 (2) 상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71 (3) 중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72 (4) 하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73 라. 학습유형과 수학학습기술력 간의 상관관계 74 (1) 전체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학습기술력 간의 상관관계 74 (2) 상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학습기술력 간의 상관관계 75 (3) 중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학습기술력 간의 상관관계 76 (4) 하 집단의 학습유형과 수학학습기술력 간의 상관관계 77 Ⅴ.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2 부록 8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교 2학년의 학습유형에 따른 수학학습 성향과 연립방정식에 대한 학업성취도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10.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786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062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