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부 연속류 도로의 교통정체 완화를 위한 연결로 및 요금소 Metering과 가변속도제어 통합운영 방안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integrated operation of ramp Metering, mainline Metering and VSL(Variable Speed Limit) for alleviating congestion of urban freeway
Author(s)
허정철
Alternative Author(s)
heo jeong cheol
Advisor
유정훈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3-08
Language
kor
Keyword
교통류제어기법통합운영
Abstract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되는 교통정체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로의 물리적 확장이 아닌 기존 도로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방안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도심지를 통과하는 고속도로는 물리적 확장이 곤란하여 현재 정체개선 방법으로 갓길차로제, 램프미터링, 요금소미터링 등 교통류제어기법이 적극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각 교통제어기법이 독립적으로 시행되고 있어 혼잡상황에 대한 전체적인 교통수요와 도로용량의 균형을 유지하닞 못하는 점과 교통제어가 소극적으로 운영되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통혼잡구간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여 정체현상에 대응한 각 교통류 제어기법을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운영하는 통합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25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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