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학 문장제와 실생활의 연관성 연구

Author(s)
이경하
Advisor
방승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2
Language
kor
Keyword
수학문장제실생활
Abstract
수학을 공부하는 목적은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태도를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논문은 7차 개정 교과서의 1, 2, 3 권에 수록되어 있는 문제 중 문장제 관련 문항을 단원별로 분석해 보고 실생활과의 연관성 및 이를 통해 수학 개념 확립에 도움이 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 방법은 전체 검정 수학교과서 중 3개 출판사의 개정 수학교과서 1, 2, 3권을 선택하여 단원별 문항수와 문장제 비율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수학 교과서에서 문장제 문항이 실생활과 연관이 있는지, 학습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수학 문장제 문항이 실제로 개념 확립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 해 보고 수요자의 수준과 요구에 맞춰 수업 한다면 학습의 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6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