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학 문장제와 실생활의 연관성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방승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58:0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58:05Z | - |
dc.date.issued | 2011-02 | - |
dc.identifier.other | 1148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6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1.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수학을 공부하는 목적은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태도를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논문은 7차 개정 교과서의 1, 2, 3 권에 수록되어 있는 문제 중 문장제 관련 문항을 단원별로 분석해 보고 실생활과의 연관성 및 이를 통해 수학 개념 확립에 도움이 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 방법은 전체 검정 수학교과서 중 3개 출판사의 개정 수학교과서 1, 2, 3권을 선택하여 단원별 문항수와 문장제 비율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수학 교과서에서 문장제 문항이 실생활과 연관이 있는지, 학습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수학 문장제 문항이 실제로 개념 확립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 해 보고 수요자의 수준과 요구에 맞춰 수업 한다면 학습의 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 문제 2 4. 연구 제한 2 Ⅱ. 이론적 배경 3 1. 중학교 수학 교육의 성격 3 2. 학습의 흥미 유발 5 3. RME를 활용한 수학 교육 5 4. RME의 교수 - 학습 지도 원리 6 5. RME가 갖고 있는 난점 10 Ⅲ. 연구방법 11 1. 연구대상 11 2. 조사도구 11 3. 분석방법 11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2 1. 교과서 분석 12 2. 설문조사 22 Ⅴ. 요약 및 결론 35 참고문헌 37 부록 3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중학교 수학 문장제와 실생활의 연관성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11.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41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488 | - |
dc.subject.keyword | 수학 | - |
dc.subject.keyword | 문장제 | - |
dc.subject.keyword | 실생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