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학 문장제와 실생활의 연관성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이경하-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8:05Z-
dc.date.available2018-11-08T07:58:05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48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16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1. 2-
dc.description.abstract수학을 공부하는 목적은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태도를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논문은 7차 개정 교과서의 1, 2, 3 권에 수록되어 있는 문제 중 문장제 관련 문항을 단원별로 분석해 보고 실생활과의 연관성 및 이를 통해 수학 개념 확립에 도움이 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 방법은 전체 검정 수학교과서 중 3개 출판사의 개정 수학교과서 1, 2, 3권을 선택하여 단원별 문항수와 문장제 비율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수학 교과서에서 문장제 문항이 실생활과 연관이 있는지, 학습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수학 문장제 문항이 실제로 개념 확립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 해 보고 수요자의 수준과 요구에 맞춰 수업 한다면 학습의 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 문제 2 4. 연구 제한 2 Ⅱ. 이론적 배경 3 1. 중학교 수학 교육의 성격 3 2. 학습의 흥미 유발 5 3. RME를 활용한 수학 교육 5 4. RME의 교수 - 학습 지도 원리 6 5. RME가 갖고 있는 난점 10 Ⅲ. 연구방법 11 1. 연구대상 11 2. 조사도구 11 3. 분석방법 11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2 1. 교과서 분석 12 2. 설문조사 22 Ⅴ. 요약 및 결론 35 참고문헌 37 부록 3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교 수학 문장제와 실생활의 연관성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41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488-
dc.subject.keyword수학-
dc.subject.keyword문장제-
dc.subject.keyword실생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