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 문 초 록 보육시설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 노력정도와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 사이의 관계 본 연구는 40인 이상 어린이집과 39인 이하 어린이집 공통지표를 선별하여 평가인증 받은 국공립,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에 초점을 맞춰 보육시설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 보육교사의 영역별 노력정도와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육시설 평가인증 질 유지와 사후유지관리의 성공적인 제도로 정착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경기지역에 위치한 보육시설 평가인증 어린이집 115개 시설을 임의표본추출 하고, 그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225부(98,6%)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그러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는 8부를 제외한 217부를 SPSS 1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변수에 따른 보육시설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 노력정도와 보육시설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의 전반적인 노력정도와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test와 일원배치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 노력정도에서 안전영역, 건강과 영양, 상호작용과 교수법, 보육과정, 보육환경 순으로 5개의 영역 중 안전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보육환경 영역이 노력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 노력정도와 직무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 노력정도 전체와 직무스트레스 전체 간에 상관관계가 부(-)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노력정도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영역 중 경제적 관련 요인은 노력정도의 하위영역 5가지 중 어떤 영역과도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영관련요인, 학부모관계 요인, 교사 개인관련 요인은 노력정도의 모든 하위영역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 노력정도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 노력정도 전체와 직무만족도 전체 간에는 상관관계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 노력정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의 하위 요인 중 원장운영방식과의 관계, 부모-교사와의 관계, 지지자원과 복지의 관계 노력정도의 하위영역 5개 모두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경기지역과 평가인증 통과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전체 보육교사들에게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보다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적인 차이와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사후유지관리의 노력정도와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를 측정함에 있어서 측정도구가 설문응답자의 자기보고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측정지표를 통한 통합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질적 연구인 심층면접을 통한 다양한 측정방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한 시점에서 사후유지관리 노력정도를 힁단연구로 살펴보았으나, 시간적 순서를 규명할 수 있는 종단연구를 통해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의 노력정도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 할 후속연구를 제언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