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자연물을 활용한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자연물을 활용한 전래놀이에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자연물을 활용한 전래놀이의 활동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위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물을 활용한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물을 활용한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y유치원 만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대상 집단은 실험집단과 20명, 비교집단 20명 총 40명이다. 실험집단의 성비는 남아 10명, 여아 10명이며, 비교집단 성비는 남아 10명, 여아 10명으로 균등한 비율을 유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Musser와Diamond(1999)가 제작한 ‘환경 친화적 태도 검사(CATES-PV)’를 허윤정(2001)이 번안, 수정한 18문항 중 자연 친화적 태도 13문항을 사용한 선행연구들(김진아, 2007; 사선, 2012)에 기초하여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를 측정하였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Babcock, Haltle 와 Lamme(1995)의 평가척도를 기초로 김영옥(2003)이 개발한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기간은 2013년 4월 8일 ~ 2013년 5월 21일까지 8주에 걸쳐 실험하였으며, 매주 2회씩을 원칙으로 하되 날씨와 기상을 고려하여 ‘비와 나랑’ 활동은 주 1회 활동하여 총 15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SPSS 19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자연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의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t-test와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한 결과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물을 활용한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한 결과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소인 나누기를 제외한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감정이입 및 조절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가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으며, 자연 친화적 태도를 갖기 위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자연물을 활용한 전래놀이의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유아에게 교육적, 발달적으로 중요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