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프로그램을 통한 연구공동체 내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에 관한 연구

Subtitle
다면체 베티수 연구를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Lee Won Jin
Author(s)
이원진
Alternative Author(s)
Lee Won Jin
Advisor
고호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3-08
Language
kor
Keyword
R&E 프로그램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R&E 프로그램에서 지도교수와 학생의 역할을 다룬 설문 및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R&E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확인하는 동시에 이러한 역할수행이 원활이 이루어졌을 때,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하여 제시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R&E 프로그램에서 지도교수와 수학영재 학생들이 활동한 연구내용 및 결과물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며, R&E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공동체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부분을 다룸으로서 R&E 프로그램 이해와 향후 질적인 개선을 통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R&E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을 제안하기 위하여 R&E 프로그램을 통한 다면체 베티수 연구에서의 지도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R&E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에서 지도교수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은 어떠하였는가? 2. R&E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긍정적인 측면과 개선점 혹은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의 목적은 문헌과 선행연구들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R&E 프로그램에서의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의미를 정의해보았고, 이를 통하여 지도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의 형성 과정을 현장연구를 통하여 적용시켜보았다. 또한 학생들이 R&E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개선점 혹은 어려운 점에 대하여 설문지 분석 및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확인하였다.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설정한 연구 진행 단계별 Step 1 ~ Step3에서 드러난 상호작용 및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연구한 수학적인 연구내용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R&E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도교수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R&E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상호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지도교수와 학생의 설문지 조사 및 심층 인터뷰, 영재 교수-학습 모형과 연계한 상호작용의 흐름을 검토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R&E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형성한 상호작용을 영재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결과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측면이 상호작용과 관련이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R&E 프로그램에서 상호작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참여한 ‘다면체 베티수 연구’와 관련된 수학적인 주제를 토대로 단계별 수학적인 내용을 토대로 상호작용에 대하여 다양한 영재 교수-학습 모형 중에서 베츠(Betts, 1985)의 자발적 학습모형(Autonomous Learner Model : ALM)을 연구에 적용하였다. 셋째, R&E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통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R&E 프로그램의 첫 시작단계부터 결과보고서 작성을 통한 논문발표 대회 참가 및 포스터 작성까지 전반적인 연구진행 과정이 원만하게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기존의 R&E 프로그램에서 지적했던 연구에 필요한 해당학교 측에서 지도교수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모임을 위한 시간적인 측면과 학생들의 학업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는 운영적인 측면 및 제도적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94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