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R&E 프로그램에서 지도교수와 학생의 역할을 다룬 설문 및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R&E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확인하는 동시에 이러한 역할수행이 원활이 이루어졌을 때,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하여 제시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R&E 프로그램에서 지도교수와 수학영재 학생들이 활동한 연구내용 및 결과물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며, R&E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공동체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부분을 다룸으로서 R&E 프로그램 이해와 향후 질적인 개선을 통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R&E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을 제안하기 위하여 R&E 프로그램을 통한 다면체 베티수 연구에서의 지도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R&E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에서 지도교수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은 어떠하였는가?
2. R&E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긍정적인 측면과 개선점 혹은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의 목적은 문헌과 선행연구들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R&E 프로그램에서의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의미를 정의해보았고, 이를 통하여 지도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의 형성 과정을 현장연구를 통하여 적용시켜보았다. 또한 학생들이 R&E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과 개선점 혹은 어려운 점에 대하여 설문지 분석 및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확인하였다.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설정한 연구 진행 단계별 Step 1 ~ Step3에서 드러난 상호작용 및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연구한 수학적인 연구내용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R&E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도교수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R&E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상호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지도교수와 학생의 설문지 조사 및 심층 인터뷰, 영재 교수-학습 모형과 연계한 상호작용의 흐름을 검토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R&E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형성한 상호작용을 영재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결과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측면이 상호작용과 관련이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R&E 프로그램에서 상호작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지도교수와 학생들이 참여한 ‘다면체 베티수 연구’와 관련된 수학적인 주제를 토대로 단계별 수학적인 내용을 토대로 상호작용에 대하여 다양한 영재 교수-학습 모형 중에서 베츠(Betts, 1985)의 자발적 학습모형(Autonomous Learner Model : ALM)을 연구에 적용하였다.
셋째, R&E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통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R&E 프로그램의 첫 시작단계부터 결과보고서 작성을 통한 논문발표 대회 참가 및 포스터 작성까지 전반적인 연구진행 과정이 원만하게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기존의 R&E 프로그램에서 지적했던 연구에 필요한 해당학교 측에서 지도교수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모임을 위한 시간적인 측면과 학생들의 학업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는 운영적인 측면 및 제도적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