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표준보육과정 과학적 탐구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관심과 실행수준, 장애요인을 조사하여 교육과정의 실행 상태를 진단하고, 장애요인을 알아본 후 과학적 탐구 활동이 현장에서 잘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표준보육과정 과학적 탐구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는 어떠한가?
2. 표준보육과정 과학적 탐구에 대한 교사들의 실행수준은 어떠한가?
3. 표준보육과정 과학적 탐구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유형과 실행수준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4. 표준보육과정 과학적 탐구의 실행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5. 표준보육과정 과학적 탐구가 현장에 적용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안산의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 가정보육시설의 시설장과 교사 218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수집된 자료를 SPSS/Win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ANOVA분석, t-test, 상관관계와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적 탐구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는 평균 3.51점으로 보통정도인 것으로 보이며, 관심유형은 결과적 관심, 협동적 관심, 대안적 관심을 포함하는 결과 및 영향에 대한 관심이 50.2%(102명)로 가장 많았다.
둘째,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적 탐구에 대한 교사들의 실행수준은 평균 3.25점으로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심도(평균 3.51점)보다 실행수준이 다소 낮은 것으로 보이고 5가지 수준에서 3수준인 실행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적 탐구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실행수준과의 대응차는 평균 .27점으로 관심도에 비해 실행수준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나며 결과 및 영향에 대한 관심 유형에 속하는 교사들의 실행수준이 모든 하위 영역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적 탐구의 실행 장애 요인은 과학활동을 위한 교재교구와 장비, 과학 활동을 위한 교사 교육 및 자원인사, 참고서적 등의 부족 등과 잔무, 교사 스스로의 전문적 지식과 자신감 등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동료교사 또는 선배 교사의 영향력은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적 탐구의 실행 장애요인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표준보육과정에서 과학적 탐구가 현장에 적용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교사들은 과학적 탐구가 현장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교육교재 및 도구의 개발 및 제공,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 프로그램 운영 시설 확충, 교사를 위한 교육 실시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과학적탐구활동이 현장에 잘 적용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들이 기계적인 수준을 보이고 있으므로 좀 더 나은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진단과 지원을 해야 하며 교사들의 관심과 실행수준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교사교육을 통해 실행의 효율성을 증대시켜야 한다. 또한 과학활동을 원활히 진행하고 실행 장애를 제거할 수 있도록 세밀한 양적, 질적 분석과 함께 각종 교육기관과 여성가족부의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지원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