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의 유치원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한성숙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2-08
Language
kor
Keyword
유치원 선책요인
Abstract
유아의 발달 특성상 유아교육은 유아 뿐 아니라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서비스라 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에 대해 부모가 올바르게 인식하고 판단하도록 도움을 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경기지역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유치원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하였으며 교육 수요자인 학부모들의 일반적인 배경 변인인 연령, 학력, 월수입에 따른 유치원에 대한 인식과 학급운영형태, 자녀의 출생순위, 재원기간에 따른 인식의 차 이는 무엇이며 학부모의 유치원 교육인식은 어떤 기준에 선택의 가치를 두고 유치원 선택을 하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학부모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유치원 선택 요인은 빈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인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부모의 학력, 연령, 월수입에 따라 학부모들이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인성교육이 제일 많았고 창의성 교육, 자연(숲)프로그램이었다. 유치원 교육내용도 사회성 지도, 탐구 창의활동, 기본생활습관지도를 모두 중요하다고 인지하고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성 지도에 대한 인식이 컸다. 유치원 교육과정과 재원 년 수도 변인에 따른 차이가 없이 2년이 적당하다고 인식했고 유치원 교육의 효과는 역시 사회성 발달이라고 인식하였다. 학급 운영 형태,재원기간에 대한 인식도 변인들에 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녀출생 순위에서만 첫째아의 경우 탐구 창의활동이, 둘째아인 경우 사회성 지도에 인식의 중요도를학부모의 유치원 교육 인식에 따라 유치원 선택 요인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선택 시 어려웠던 점에 대한 응답에서 약간의 차이만 났다. 30대 부모가 교육비 부담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 반면 41세 이상의 부모는 전반적인 정보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선택의 가장 큰 요인은 교육환경 및 교육과정이라고 하였고 기관 이동 이유는 좋은 교육프로그램 때문이라고 응답한 경우도 있었지만 이사했기 때문에 이동을 했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부모의 누리과정 인식정도가 유치원 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학부모는 2012년 시행된 '5세 누리과정'을 알고 있었고 누리과정 시행 후의 변화로 교육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반면 유치원 선택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유치원 선택을 하는데 아직도 교육비의 부담이 문제가 되었고 무상교육으로 교육비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사립유치원에 보내겠다는 학부모가 제일 많았다. 아직 만 5세 무상교육, 5세 누리과정에 대한 학부모 체감도가 극히 낮은 수준으로 유치원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육기관 선택에 대한 안목을 높여주어 학부모의 누리과정 인식이 유치원 선택요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와 같은 유치원에 대한 인식조사는 자녀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게 될 것이고 정보의 부재와 기관 선택의 주체인 학부모들에게는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하는데 정보 제공의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필요하다고 본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449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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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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