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Behavioral Activation System and Positive Game Expectancy on Internet Game Addiction: Focus on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Game Refusal Self-Efficacy
본 연구에서는 물질중독 분야에서 검증된 획득 준비성 모형(acquired preparedness model)이 인터넷 게임중독의 영역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행동활성화체계와 인터넷 게임중독의 관계에서 긍정적 게임기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이러한 효과를 게임거절효능감이 조절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3세 이상의 게임이용자 349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여 온라인상에서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행동활성화체계 척도, 긍정적 인터넷 게임 기대 척도, 게임거절효능감 등으로 구성된 설문을 완료하였다. 자료처리 결과, 행동활성화체계는 긍정적 인터넷 게임기대를 완전히 매개하여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쳤으며, 긍정적 인터넷 게임기대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는 게임거절효능감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행동활성화체계와 인터넷 게임중독의 관계에서 긍정적 인터넷 게임기대의 매개효과에 대한 게임거절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유의미한 조건적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즉, 행동활성화체계는 긍정적 인터넷 게임기대를 높여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증가시키지만, 게임거절효능감이 이러한 효과를 완충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치료적 함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