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활성화체계와 긍정적 게임기대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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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민규-
dc.contributor.author고경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2:07Z-
dc.date.available2018-11-08T07:52:07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1520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32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13.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물질중독 분야에서 검증된 획득 준비성 모형(acquired preparedness model)이 인터넷 게임중독의 영역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행동활성화체계와 인터넷 게임중독의 관계에서 긍정적 게임기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이러한 효과를 게임거절효능감이 조절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3세 이상의 게임이용자 349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여 온라인상에서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행동활성화체계 척도, 긍정적 인터넷 게임 기대 척도, 게임거절효능감 등으로 구성된 설문을 완료하였다. 자료처리 결과, 행동활성화체계는 긍정적 인터넷 게임기대를 완전히 매개하여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쳤으며, 긍정적 인터넷 게임기대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효과는 게임거절효능감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행동활성화체계와 인터넷 게임중독의 관계에서 긍정적 인터넷 게임기대의 매개효과에 대한 게임거절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유의미한 조건적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즉, 행동활성화체계는 긍정적 인터넷 게임기대를 높여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증가시키지만, 게임거절효능감이 이러한 효과를 완충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치료적 함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i 목차 ii 표 목차 iv 그림 목차 iv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6 1. 인터넷 중독 6 2. 인터넷 게임중독 8 3. 인터넷 게임기대 12 4. 강화민감성이론 13 5. 획득 준비성 모형 15 6. 게임거절효능감 17 Ⅲ.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19 1. 연구 목적 19 2. 연구 가설 및 모형 20 Ⅳ.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측정도구 21 3. 분석방법 22 Ⅴ. 연구결과 2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4 2. 게임이용 특성 26 3. 연령, 게임시간, 주요 변인들의 집단간 차이 28 4. 게임이용 변인과 게임중독과의 상관관계 30 5. 주요 변인들간의 상관관계 31 6. 행동활성화체계와 게임중독의 관계에서 긍정적 게임기대의 매개효과 32 7. 긍정적 게임기대와 게임중독의 관계에서 게임거절효능감의 조절효과 34 8. 게임거절효능감의 조건적 간접효과 36 Ⅵ. 논 의 39 참고문헌 46 부 록 61 ABSTRACT 6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행동활성화체계와 긍정적 게임기대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Behavioral Activation System and Positive Game Expectancy on Internet Game Addiction: Focus on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Game Refusal Self-Efficacy-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o Kyung Min-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13.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115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208-
dc.subject.keyword획득 준비성 모형-
dc.subject.keywordacquired preparedness model-
dc.subject.keyword인터넷 게임중독-
dc.subject.keyword게임거절효능감-
dc.subject.keyword인터넷 게임기대-
dc.subject.keyword행동활성화체계-
dc.title.subtitle:게임거절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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