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 관찰 ․ 추천 선발에 사용되는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분석 및 실제 교육 결과의 관계

Alternative Title
Choi Eunjoo
Author(s)
최은주
Alternative Author(s)
Choi Eunjoo
Advisor
유미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2-08
Language
kor
Keyword
관찰 · 추천선발교사추천서
Abstract
관찰 ․ 추천제에 의한 영재 선발방식은 영재교육의 본질인 선행학습이나 사교육으로 만들어진 영재가 아닌 타고난 영재성 및 뛰어난 잠재 가능성을 지닌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하여서, 그들의 영재성 및 잠재 가능성을 특정한 분야의 재능으로 발현시킬 수 있도록 지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관찰 ․ 추천에 사용되는 도구를 추천서와 자기소개서를 선택하여 실제 교육결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교사의 추천서는 교사의 관점으로 쓴 내용이기 때문에 주관적이 될 수 있지만 교사 추천서의 검사 항목의 정확한 기준이 제시되어 있고 객관적인 측면에서 기술된다면 상당히 공식적일 수 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추천서에 언급되고 있는 과학영재행동특성을 분석한 후 교사들이 많이 언급하고 있는 영재행동특성 요소 분석을 알아보았다. 교사추천서가 학생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자기소개서에서 영재 행동 특성이 더 많은 언급이 있었고, 교사 추천서에서는 사회적 특성과 창의적 특성을, 자기소개서에서는 정의적과 창의적 특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교사 추천서의 사회적 특성과 자기소개서의 인지적 특성, 실제 영재교육원 교육관찰에서 정의적 특성이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영재교육원의 입학에는 교사 추천서 보다 면접의 결과가 더 중요하고, 영재교육원의 교육결과는 입학석차와는 다르며, 학생의 수행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에서 과학영재특성을 보다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추천서의 구성과, 관찰 ․ 추천에 의한 영재 선발에서 영재 판별의 결과유무와 관련한 후속연구와 학생의 잠재력을 공정성과 객관성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나 교사추천서의 작성방법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29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nvergence Talent Trai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