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 관찰 ․ 추천 선발에 사용되는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분석 및 실제 교육 결과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미현-
dc.contributor.author최은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1:57Z-
dc.date.available2018-11-08T07:51:57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91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29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2012. 8-
dc.description.abstract관찰 ․ 추천제에 의한 영재 선발방식은 영재교육의 본질인 선행학습이나 사교육으로 만들어진 영재가 아닌 타고난 영재성 및 뛰어난 잠재 가능성을 지닌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하여서, 그들의 영재성 및 잠재 가능성을 특정한 분야의 재능으로 발현시킬 수 있도록 지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관찰 ․ 추천에 사용되는 도구를 추천서와 자기소개서를 선택하여 실제 교육결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교사의 추천서는 교사의 관점으로 쓴 내용이기 때문에 주관적이 될 수 있지만 교사 추천서의 검사 항목의 정확한 기준이 제시되어 있고 객관적인 측면에서 기술된다면 상당히 공식적일 수 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추천서에 언급되고 있는 과학영재행동특성을 분석한 후 교사들이 많이 언급하고 있는 영재행동특성 요소 분석을 알아보았다. 교사추천서가 학생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자기소개서에서 영재 행동 특성이 더 많은 언급이 있었고, 교사 추천서에서는 사회적 특성과 창의적 특성을, 자기소개서에서는 정의적과 창의적 특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교사 추천서의 사회적 특성과 자기소개서의 인지적 특성, 실제 영재교육원 교육관찰에서 정의적 특성이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영재교육원의 입학에는 교사 추천서 보다 면접의 결과가 더 중요하고, 영재교육원의 교육결과는 입학석차와는 다르며, 학생의 수행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에서 과학영재특성을 보다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추천서의 구성과, 관찰 ․ 추천에 의한 영재 선발에서 영재 판별의 결과유무와 관련한 후속연구와 학생의 잠재력을 공정성과 객관성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나 교사추천서의 작성방법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관찰 추천 제도에 의한 영재 선발방법 6 가. 영재 판별과 영재 선발 6 나. 영재학생 판별단계 8 다. 영재선발 원칙 10 라. 영재판별의 방법 11 1) 양적 검사 11 가) 지능검사 11 나) 집단 지능 검사 12 다) 성취도 검사 12 라) 창의성 검사 12 2) 질적 평가 13 가) 흥미도 검사 13 나) 면접 13 다) 추천 13 라) 수행평가 14 마) 포트폴리오 14 2. 과학영재 14 가. 과학영재의 정의 14 나. 과학영재의 특성 15 다. 과학영재의 판별 17 3. 선행연구 분석 1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0 1. 연구대상 및 참여자 20 2. 검사도구 및 자료 수집 20 3. 자료분석 21 4. 연구절차 2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3 1. 연구결과 23 가.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에서 나타난 영재 특성 23 1)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에서 나타난 영재행동 특성 23 가) 학습특성에 대한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언급 내용 비교 25 나) 창의성에 대한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언급 내용 비교 28 다) 과제 집착력에 대한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언급 내용 비교 30 라) 리더십에 대한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언급 내용 비교 34 마) 전체적인 경향 36 나.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특성의 상관관계 37 1) 교사추천서의 영역별 관계 37 2) 자기소개서의 영역별 관계 38 3) 교육관찰의 영역별 관계 39 4) 추천서와 자기소개서의 영역별 관계 40 5) 추천서와 교육관찰의 영역별 관계 41 6) 교육관찰과 자기소개서의 영역별 관계 42 다. 영재학생의 입학전의 석차와 영재교육원 실제 교육후의 석차 비교 43 1) 학생들의 석차와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의 사례 분석 43 가) A 학생의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예시 45 나) D 학생의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예시 46 다) I 학생의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예시 47 2) 선발 성적과 선발 후 성적 관계 49 Ⅴ. 요약 및 결론 51 1. 요약 및 결론 51 가. 요약 51 나. 결론 55 2. 제언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1 부 록 62 [부록 1] 영재 행동 특성 Rubric(신윤주, 2010) 62 [부록 2] 수정된 영재 행동 특성 Rubric(박혜정, 2010) 64 [부록 3] 학생의 수행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겨울집중 교육 때 사용된 수정된 탐구수행 과정 관찰 체크리스트 65 감사의 글 6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과학영재 관찰 ․ 추천 선발에 사용되는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분석 및 실제 교육 결과의 관계-
dc.title.alternativeChoi Eunjoo-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i Eunjoo-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재교육-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49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10-
dc.subject.keyword관찰 · 추천-
dc.subject.keyword선발-
dc.subject.keyword교사추천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nvergence Talent Trai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