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는 문장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고, 모든 언어 학습에 있어서 기초가 되며, 어휘 지식은 외국어 학습과 의사 소통에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어휘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교사와 학생에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어휘 학습 방식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언어 학습 연구에서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위해 명시적 학습을 강조해야 하는가 암시적 학습을 강조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자료에 의한 의도적 어휘 습득과 문맥적 대화를 통한 우연적 어휘 습득의 효과를 비교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어휘 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연구 대상으로는 경기도 수원시 S 초등학교 5학년 2학급 60명을 실험반과 통제반으로 구성하였으며, 정규 영어 시간을 활용하여 주 2회 20분씩 어휘 수업을 5주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 제시방법의 차이가 초등학교 학습자의 단기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의도적 어휘 수업이 학습자들의 단기 어휘 능력 향상에 더 효과적이다.
둘째, 시각적 자료 제시를 통한 의도적 어휘 학습과 문맥적 대화를 통한 우연적 학습이 학습자의 장기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으며, 장기 어휘 습득에서는 문맥적 대화를 통한 우연적 학습이 더 효과적이다.
셋째, 어휘 습득 방법의 차이가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영어 전반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을 살펴본 결과 두 집단의 학생들 모두 수업 후 전에 비해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이 높아졌지만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발전적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도적 어휘 학습법과 우연적 어휘 학습법 모두 어휘 학습에 있어서 효과적이며 특히 초보 단계의 학습자들에게는 단기 어휘 습득 측면에서 보면 의도적 어휘 학습법이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사는 영어 교과서의 각 단원에 들어가기에 앞서 매 1차시마다 목표 단어를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어휘를 의도적으로 먼저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장기 어휘 습득의 측면에서 보면 문맥을 통한 우연적 어휘 학습법이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사는 영어 교과서의 매 차시마다 노래, 챈트, 스토리텔링, 대화 등을 통하여 학습자가 암시적, 우연적으로 목표 어휘에 계속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에 맞게 수업을 구성하여 아동들의 어휘 습득의 장기적인 측면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각적 자료를 활용한 의도적 어휘 학습과 문맥적 대화를 통한 우연적 어휘 학습의 효과를 알아보았으나 실험 대상을 상, 하위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 연구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영어 능력에 따라 의도적 어휘 학습과 우연적 어휘 학습의 효과가 다르게 검증될 수 있으므로 후속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