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평가인증 결과 공유 및 활용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Author(s)
이옥례
Alternative Author(s)
LEE OK RYE
Advisor
김주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1-02
Language
kor
Keyword
평가인증공유및 활용학부모의인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평가인증을 통과한 보육시설을 이용중인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보육시설 평가 결과 공유 및 활용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향후 요구사항을 알아보고 평가인증 결과에 따른 활용도를 높이고 보육시설 책무성 이행에 필요한 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보육시설 평가 결과 공유 및 활용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나. 보육시설 평가 결과 공유 및 활용에 대한 향후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안산, 수원, 시흥, 오산)에 위치하고 있는 가정, 민간, 국공립 보육시설 중 평가인증에 통과한 보육시설 60곳의 학부모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238부를 회수하였다. 그중 응답내용이 불완전한 질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00부의 설문지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도구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응답자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 교차 분석을 하였다. 분석과정에서 배경변인(학력, 월소득, 기관유형)에 따른 차이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보육시설이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주관하는 평가인증제도에 의해 질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어떤 경로를 통하여 알게 되었는지 여부에 대한 응답자 중 대부분이 이용 중인 보육시설이 평가인증을 받는다는 것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녀가 다니고 있는 보육시설이 평가인증에 통과했다는 사실도 이용 중인 보육시설을 통하여 알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주로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학부모가 기관을 선택할 때에도 평가인증을 받은 시설을 선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평가인증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까페나 블로그등)에서 본 적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반 정도가 본적이 있다고 하였고, 인터넷에서 평가인증에 대한 정보를 접하였을 때 느낌은 많은 학부모들이 관심 있게 보았다고 하였다. 넷째, 평가인증시설과 평가인증을 받지 않은 시설을 비교해 본 학부모들 중 절반 이상이 평가받은 시설이 좋았다는 반응을 보였고, 평가인증을 받은 시설과 받지 않은 시설의 차이점은 “보육환경”에서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고, 평가인증 지표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영역 또한 “보육환경“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평가인증제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높은 찬성률을 보였으며, 평가인증제도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보육시설의 질적 평준화를 위해서라는 응답이 많았고, 평가인증제도의 과정에 직접 참여한 여부에 대한 조사에서 참석한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경우가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보육시설 평가 결과 공유 및 활용에 대한 향후 학부모의 요구에 대해 살펴본 결과 보육시설의 평가인증계획이나 과정, 결과에 대해 외부대상자에게 설명하고 공개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찬성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아주 높게 나타났다. 여덟째, 보육시설이 책무를 제대로 수행했는지를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판단 준거에 대해서는 “보육시설의 보육여건(규모, 지역사회의 여건, 보육시설 재정 및 교사의 질 등)”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보육시설들의 시설 규모 및 지역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평가인증을 하고 결과를 공개할 때 여건이 비슷한 시설끼리 범주화하여(도시, 농촌, 가정, 민간, 국공립 등)을 평가하고, 그 안에서 통과/ 미통과, 등급, 순위 등을 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학부모들의 찬성률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찬성한다고 응답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찬성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건이나 출발선이 비슷한 시설끼리 묶어서 평가하는 것이 공정하므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학부모들은 보육시설의 평가인증 제도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인증결과에 대한 공유와 활용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일부 학부모들은 평가인증에 대한 정보를 접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고, 이용하고 있는 보육시설에 대한 불신감과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학부모들이 있는 경우도 있었다. 제2차 인증이 실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부와 보육시설은 평가인증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통해 보육시설 평가의 실시 여부 및 결과가 기관 선택의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학부모가 참고할 수 있는 지침 등을 선정하여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지원책을 강구하여 주고 이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가 요구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8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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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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